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사)충무공 김시민장군 기념사업회
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충남이 낳은 또하나의 충무공, 김시민! 그는 누구인가?

김시민장군은 1554년(명종 9년, 甲寅年) 음력 8월 27일(양력 9월 23일)에 충청도 목천현백전촌(木川縣 栢田村) 지금의 충남 천안시 병천면 가전리 백전부락에서 父 김충갑(金忠甲)공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 김충갑의 자는 서초(恕初)요 호는 구암(龜岩)이며 고려충신 충렬공 김방경(金方慶)장군의 12세손이다.
김시민 장군의 본관은 안동, 자는 면오(勉吾), 시호는 충무(忠武)이다.

장군은 어려서부터 남달리 총명하고 기골이 장대하였으며 병정놀이를 좋아하고 언제나 대장이 되어 지휘하였다. 8살 때 길가에서 병정놀이를 하고 있었는데 이때 마침 천안군수행차가 있어 수행원이 길을 비키라 하자 "한고을 사또가 감히 진중을 통과할 수 있느냐" 고 호령하면서 조금도 기가 꺽이지 않았다. 이 광경을 지켜보던 원님이 말에서 내려 장군의 머리를 쓰다듬으며 "큰 재목이구나"하면서 길을 비켜 지나갔다 한다.

9살때 일이다. 백전부락 입구는 백전천(지금의 병천천)이 굽이 돌아 흐르고 있었는데 이 백전천가에 물에 잠긴 바위가 있고 그 속에 큰 굴이 하나 있었으며 이 굴 속에는 큰 이무기 뱀이 살면서 수시 출몰하여 사람을 놀라게 하고 가축에 해를 끼치기도 하였다. 이때 장난꾸러기 소년 김시민은 이무기 퇴치를 궁리하였다. 뱀은 뽕나무활에 쑥대화살로 쏘아 없애 버렸다 한다.

충무공이란?

충무공은 조선조 때 나라에 큰 공을 세운 무인들에게 사후(死後)에 조정에서 내린 시호(諡號)의 하나로서, 모두 아홉 분이 이 시호를 받았다. 지금까지 충무공하면 이순신장군만을 연상하게 되는데 이는 이순신장군의 업적이 그만큼 크고 역사에 미친 영향이 지대하기 때문에 마치 이순신장군의 대명사처럼 회자되었던 것이지 이순신장군의 고유명사는 아니다.

역대 아홉 분의 충무공은?

- 조영무(趙英茂: ?~ 1414) 조선왕조 개국공신, 태종 때 우의정
- 이 준(1441~1479) 이시애난 평정하여 적개공신이 됨. 병조판서, 영의정
- 남 이(1441~1468) 17세때 무과에 장원. 25세때 길주에 가서 이시애난을 평정하는데 가장 큰 공을 세움.
   여진족 토벌때 우상대장으로 큰 공을 세움. 27세 때 병조판서가 됨.
- 이순신(1545~1598) 임진왜란 때 3도수군통제사로 한산대첩 등 백전백승한 전 세계 해전사상 전무후무한 승전기록 세움.
   거북선 발명. 민족의 성웅으로 추앙을 받고 있음.
- 김시민(1554~1592)진주목사, 경상우병상 역임. 임진왜란 때 제1차 진주성 전투에서 3,800여명의 군사로 왜군 2만여명을
   사상. 상락부원군으로 추봉. 영의정에 추종
- 이수일(1554~1632) 임진왜란 때 예천에서 의병 일으킴. 경상좌도수군절도사. 병마절도사로 야인정벌, 평안도 병마절도사로
   이괄의 난 평정. 형조판서. 좌의정. 영의정에 추증
- 김응하(1580~1619) 25세 때 무과합격, 선전관, 선천군수 역임. 광해군 때 명나라 요청으로 요동에 가서 3천명 의병사를
   이끌고 후금에 맞서 싸우다 장렬히 전사. 영의정 추증
- 정춘신(1576~1636) 17세 대 광주목사 권률의 장개를 의주가지 피신한 선조에게 전달, 만주망명 막음, 명 · 청 · 일본을 오가며
   외교가로 활약. 정묘호란 때는 팔도부원수로 활약.
- 구인후(1578~1658)정묘호란 때 주사대장으로 후금과 싸움. 병자호란 때는 3천명의 병사를 이끌고 남한산성에서 인조를 호위
   어영대장이 됨. 형조판서, 공조판서, 우의정 역임.

충무공의 후손, 문중대표, 기념사업회 임원들(가, 나, 다 순)

- 구인후 장군: 구자선(능선구씨대종회 회장), 구교훈(종손), 구병회(후손)
- 김시민 장군: 김효식(종손), 김남응(안동김씨대종회장), 김법혜(김시민장군기념사업회회장)
- 김응하 장군: 김규장(안동김씨 부사공파파종회장), 김재은(문중대표)
- 남 이 장군: 남종우(의령남씨대종회 회장), 남해우(후손), 박성규 · 함원흥(남이장군사당제본존회 회장, 총무)
- 이수일 장군: 이종직(종손), 이우흠, 이형우, 이준영(충무공종회 회장단)
- 이순신 장군: 이종민(덕수이씨 충무공종회 회장), 이재엽(후손), 김장환(이순신장군기념사업회 회장)
- 정충신 장군: 정환호(금성정씨대종회 회장, 정종연(종손)